Coding Memo
Unreal Engine 5 기본 단축키 본문
***이 글은 계속해서 추가해 작성해 나갈 예정***
<액터 관련 단축키>
단축키 | 요약 | 설명 |
액터 선택 + w | 액터 이동 | 액터의 이동 기즈모가 나타남; 각 화살표로 해당되는 축으로 이동 시킬수 있고, 2개(직각으로 된 부분은 평면 이동, 가운데 구는 3차원 이동, 참조) |
q | 액터 선택 모드 | 액터를 선택할 수 있는 마우스 포인터로 바뀜 (좌클릭을 통하여 선택) |
액터 선택 후, alt + 이동 | 액터 복제 | 액터를 선택한 후, 이동모드(w)일 때, alt를 누른체로 드래그 하면 해당 액터가 복제가 됨 |
shift or ctrl + 액터 좌 클릭 | 액터 다중 선택 | 파일 탐색기에서 여러개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개의 액터 선택 가능 (혹은 이런 방법도 있음!) |
액터 선택 후, end | 액터 바닥에 붙이기 | z축 기준으로 액터를 바닥에 붙일 수 있음 (바닥에 닿는 트랜스폼으로 변경) |
액터 선택 후, e | 액터 회전 모드 | 액터를 회전 시킬 수 있는 모드 |
액터 선택 후, r | 액터 스케일링 모드 | 액터 scale을 변경 시킬 수 있는 모드; 이동과 마찬가지로 3개의 축이 있고 각 축을 클릭하고 드래그 하면 해당하는 축의 방향으로 scale이 변경됨. 2개 연결되있는 축은 2개의 축의 scale이 변경되고 가운데 있는 정육면체를 선택하면 x, y, z scale이 동시에 변경됨 |
액터 선택 후, 마우스 휠 클릭 + 기즈모 이동 | 기즈모 이동 | 이동(w)의 기준이 되는 기즈모(pivot)를 일시적으로 이동 시킬 수 있음 (그러나 다른 액터 선택 시에 원래 위치로 되돌아 옴!) |
액터 선택 후, shift + 액터 이동 | 액터 뷰 포트 중심에 고정으로 액터 이동 | 액터가 뷰포트의 중심에 보이도록 유지하면서 액터 이동 |
<뷰포트, 카메라 관련 단축키>
단축키 | 요약 | 설명 |
Mouse Right Click + w, a, s, d | 뷰포트 카메라 이동 | 캐릭터를 날면서 움직이듯이 뷰포트에서 카메라를 이동 시킬 수 있음 |
alt + Mouse Left Drag | 뷰포트 카메라 회전 | 위치는 그대로 두고 뷰포트 카메라만 회전 |
Mouse RIght Click + q, e | 뷰포트 카메라 수직 이동 | 뷰포트 카메라의 x, y 축은 그대로 두고 z 축(위: q, 아래: e) 이동 |
alt + j | 뷰포트 2차원 보기: 상단 | 위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
alt + shift + j | 뷰포트 2차원 보기: 하단 | 아래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
alt + k | 뷰포트 2차원 보기: 왼쪽 | 왼쪽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
alt + shift + k | 뷰포트 2차원 보기: 오른쪽 | 오른쪽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
alt + h | 뷰포트 2차원 보기: 정면 | 정면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
alt + shift + h | 뷰포트 2차원 보기: 후면 | 후면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
alt + g | 뷰포트 원근(3차원) 보기 | default로 뷰포트 설정 |
<레벨 플레이 관련 단축키>
단축키 | 요약 | 설명 |
alt+p | 레벨 플레이 | 레벨을 플레이 |
플레이 중, esc | 레벨 플레이 중지 | 레벨 플레이 중지하고 편집상태로 다시 넘어옴 |
플레이 중, shift + f1 | 마우스 편집 모드로 변경 | 마우스 포커싱이 플레이하고 있는 레벨에서 편집기로 나옴 |
ctrl + 1, 2, ... | 뷰 포트 북마크 | 현재 보고 있는 뷰포트 위치를 북마크 할 수 있음; 숫자로 북마크 구분; 숫자를 누르면 곧장 해당된 북마크되어 있는 뷰포트 위치로 이동 |
<그 외 단축키>
단축키 | 요약 | 설명 |
ctrl + space | 컨텐츠 드로어 열기/닫기 | 말 그대로 컨텐츠 드로어를 열거나 닫을 수 있음 |
shift + [1-8] | 모드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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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tip?>
● 2차원 뷰에서 휠 클릭 드래그로 거리를 측정 할 수 있다. (m)
20220810(Wed) 첫 작성
20220817(Wed) 2차원 뷰, 모드 변경 내용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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