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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Unreal Engine 5 기본 단축키

minttea25 2022. 8. 10. 12:07

***이 글은 계속해서 추가해 작성해 나갈 예정***


<액터 관련 단축키>

단축키 요약 설명
액터 선택 + w 액터 이동 액터의 이동 기즈모가 나타남; 각 화살표로 해당되는 축으로 이동 시킬수 있고, 2개(직각으로 된 부분은 평면 이동, 가운데 구는 3차원 이동, 참조)
q 액터 선택 모드 액터를 선택할 수 있는 마우스 포인터로 바뀜 (좌클릭을 통하여 선택)
액터 선택 후, alt + 이동 액터 복제 액터를 선택한 후, 이동모드(w)일 때, alt를 누른체로 드래그 하면 해당 액터가 복제가 됨
shift or ctrl + 액터 좌 클릭 액터 다중 선택 파일 탐색기에서 여러개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개의 액터 선택 가능 (혹은 이런 방법도 있음!)
액터 선택 후, end 액터 바닥에 붙이기 z축 기준으로 액터를 바닥에 붙일 수 있음 (바닥에 닿는 트랜스폼으로 변경)
액터 선택 후, e 액터 회전 모드 액터를 회전 시킬 수 있는 모드 
액터 선택 후, r 액터 스케일링 모드 액터 scale을 변경 시킬 수 있는 모드; 이동과 마찬가지로 3개의 축이 있고 각 축을 클릭하고 드래그 하면 해당하는 축의 방향으로 scale이 변경됨. 2개 연결되있는 축은 2개의 축의 scale이 변경되고 가운데 있는 정육면체를 선택하면 x, y, z scale이 동시에 변경됨
액터 선택 후, 마우스 휠 클릭 + 기즈모 이동 기즈모 이동 이동(w)의 기준이 되는 기즈모(pivot)를 일시적으로 이동 시킬 수 있음 (그러나 다른 액터 선택 시에 원래 위치로 되돌아 옴!)
액터 선택 후, shift + 액터 이동 액터 뷰 포트 중심에 고정으로 액터 이동 액터가 뷰포트의 중심에 보이도록 유지하면서 액터 이동

 

<뷰포트, 카메라 관련 단축키>

단축키 요약 설명
Mouse Right Click + w, a, s, d 뷰포트 카메라 이동 캐릭터를 날면서 움직이듯이 뷰포트에서 카메라를 이동 시킬 수 있음
alt + Mouse Left Drag 뷰포트 카메라 회전 위치는 그대로 두고 뷰포트 카메라만 회전
Mouse RIght Click + q, e 뷰포트 카메라 수직 이동 뷰포트 카메라의 x, y 축은 그대로 두고 z 축(위: q, 아래: e) 이동
alt + j 뷰포트 2차원 보기: 상단 위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alt + shift + j 뷰포트 2차원 보기: 하단 아래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alt + k 뷰포트 2차원 보기: 왼쪽 왼쪽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alt + shift + k 뷰포트 2차원 보기: 오른쪽 오른쪽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alt + h 뷰포트 2차원 보기: 정면 정면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alt + shift + h 뷰포트 2차원 보기: 후면 후면에서 보는 뷰를 2차원으로 보여줌
alt + g 뷰포트 원근(3차원) 보기 default로 뷰포트 설정

 

<레벨 플레이 관련 단축키>

단축키 요약 설명
alt+p 레벨 플레이 레벨을 플레이
플레이 중, esc 레벨 플레이 중지 레벨 플레이 중지하고 편집상태로 다시 넘어옴
플레이 중, shift + f1 마우스 편집 모드로 변경 마우스 포커싱이 플레이하고 있는 레벨에서 편집기로 나옴
ctrl + 1, 2, ... 뷰 포트 북마크 현재 보고 있는 뷰포트 위치를 북마크 할 수 있음; 숫자로 북마크 구분; 숫자를 누르면 곧장 해당된 북마크되어 있는 뷰포트 위치로 이동

 

<그 외 단축키>

단축키 요약 설명
ctrl + space 컨텐츠 드로어 열기/닫기 말 그대로 컨텐츠 드로어를 열거나 닫을 수 있음
shift + [1-8] 모드 변경

     

<그 외 tip?>

 

● 2차원 뷰에서 휠 클릭 드래그로 거리를 측정 할 수 있다. (m)

상단 2차원 뷰에서 휠 클릭 드래그로 거리 측정

 

 

 

 


20220810(Wed) 첫 작성

20220817(Wed) 2차원 뷰, 모드 변경 내용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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