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 Memo

게임 튜토리얼 구현 방식에 대해 본문

메모

게임 튜토리얼 구현 방식에 대해

minttea25 2022. 11. 25. 15:17

몇몇 게임을 하다보면, 그리고 게임을 만들려고하면 튜토리얼은 어떻게 구현하는 것일까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

 

내가 생각해낸 2가지 방법은

1. 튜토리얼 레벨을 완전히 따로 제작

2. 실제로 게임 플레이에 사용되는 실제 레벨에서 게임 진행 로직 일부 변경 및 튜토리얼용 UI 사용

이렇다.

3. (추가적으로) 게임 방법에 대한 튜토리얼을 따로 제작하지 않고 (간단한 게임의 경우) 게임 방법을 이미지로만 보여주는 방법(설명서 처럼?)

 

1번 방법은 특정 레벨이 복잡하거나 규모가 크게 구현이 되어있으면  조금 까다로울 수도 있다. 물론, 기존 레벨을 그대로 복사를 해놓고 일부만 변경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게임을 즐기기 전에 매우 간단한 튜토리얼 레벨을 제작해도 될 것같다.

2번 방법은 다른 방법에 비해 간단할 수는 있다. 하지만 한가지 주의사항이 있는 것 같다. 내가 다른 게임들을 직접플레이하면서 확인한 것들인데, UI나 로직 변경을 통해 사용자의 입력을 특정 위치나 UI에 유도하게 되는데, 사용자의 예상못한 입력이나 게임 진행이 조금 어긋날 경우 튜토리얼 진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어떤 게임에서 튜토리얼 진행중 빠르게 진행하고 일부는 skip을 했는데 터치할 버튼이 없는 쪽을 터치하라고 나오게 되는 버그(?) 등등을 확인했다.) 튜토리얼 레벨 같은경우는 완전 tight하게 짜는게 좋을 것같다.